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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 기초

오픈씨(OpenSea) 무엇인가요? 최대 NFT 거래소 소개드립니다.

오픈씨(OpenSea)는 현재 세계 최대의 종합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 거래 플랫폼으로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NFT를 발행, 전시, 거래 및 경매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5일 오픈씨는 3억 달러의 시리즈 C 자금 조달을 완료했으며 회사 가치는 130억 달러로 치솟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오픈씨에 대한 소개합니다.

 

 

오픈씨(OpenSea)

오픈씨 거래소는 국내 외로 다양한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토큰)를 거래 할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오픈씨는 유저의 가상화폐 지갑과 연동되어 거래소 본연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유저가 보유한 디지털 자산을 자신들의 거래소에 저장하지 않으며, NFT를 구매, 판매, 생성 및 거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판매자와 구매자의 지갑에서 거래가 이뤄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오픈씨에서는 음악, 미술, 가상 부동산, 스포츠 상품, 아바타, 트레이딩 카드, 심지어 도메인 네임까지 거래할 수 있습니다.

NFT 란 무엇입니까?

NFT(대체 불가능 토큰)는 NFT는 예술 작품이나 음악처럼 고유성을 가진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블록체인 장부를 통해 추적하는 컴퓨터 파일을 뜻합니다. 즉, NFT는 블록체인의 고유한 자산입니다. 이들은 1BTC가 다른 1BTC와 같은 비트코인과는 달리 다른 어떤 자산으로도 대체될 수 없습니다. 또한 거래와 판매가 가능하며 어떤 디지털 아이템도 NFT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명 바이어의 대다수가 디지털 예술에 이끌렸습니다.

오픈씨에서는 모든 유형의 NFT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사람들은 오픈시 플랫폼에서 예술을 사고 팔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픈마켓에서 그들의 개인 창작물이 어떻게 사고 팔리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오픈씨은 글로벌 플랫폼이라 전 세계의 투자자(아트 컬렉터)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NFT 거래에 입문하는 판매자들에게 추천하는 플랫폼입니다. ‘열린 바다’라는 이름처럼 누구나 제한 없이 NFT를 발행, 거래할 수 있어서, NFT 계의 이베이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오픈씨는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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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원리

오픈씨에서 웹사이트 등록 사용자는 암호나 피아트(법정화폐)로 디지털 자산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오픈씨는 스마트 계약 기술을 이용해 독특한 NFT를 사고 판매합니다. 마트 계약을 통해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NFT 컬렉션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크리에이터에게 보안을 제공합니다. 플랫폼에서는 ERC721 및 ERC1155 표준을 사용하여 NFT 수집가가 시장에 나열된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픈씨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NFT를 사고 팔려면 메타마스크(MetaMask), 코인베이스(Coinbase), 트러스트월렛(TrustWallet) 등과 같은 이더리움 지갑이 필요합니다. NFT를 구매하거나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자신의 암호화폐 지갑에 연결해야 합니다.

오픈씨는 이더리움을 비롯한 여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NFT 이동을 추적하며, 모든 거래는 암호화폐로 이루어진다. 판매자는 정해진 가격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경매 방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오픈씨는 현재 이더리움 외에 솔라나(Solana), 클레이튼(Klay), 폴리곤(Polygon) 체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암호화폐

현재 오픈씨는 150개가 넘는 암호화폐(코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ETH(이더)는 오픈씨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화가 될 것입니다.

그외에도 플랫폼에서 이더리움(ETH)/WETH, USDC, DAI 암호화폐를 사용 가능합니다.  오픈씨는 또한 폴리곤, 클레이튼, 그리고 이더리움에서 교차 블록체인을 지원합니다.

오픈씨에서 NFT를 구매하려면 먼저 암호화폐 지갑을 가져야 합니다.또한 암호화폐 거래소에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오픈씨는 이제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거래를 할 때 암호화를 자국 통화로 변환할 수 있게 되지만 오픈씨에서 구매시 피아트를 직접 사용할 수는 없는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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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동가능한 암호화폐 지갑

 

오픈씨의 거래 형태

오픈씨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거래 형태가 존재합니다.

고정 가격 리스팅(Fixed-price listings): 고정가로 NFT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오픈마켓 쇼핑과 동일합니다.

가격 인하 리스팅(Declining-price listings): 거래 종료 기간에 가까워질수록 가격이 점차 하락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자의 판매 의지가 뚜렷할 때 사용합니다. (구매자는 늦게 구매할수록 NFT를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구매자가 먼저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최고가 경매(Highest-bid auctions): 일반적인 생각하는 경매 방식입니다.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사람이 NFT를 낙찰받습니다. 옥션(Auctions)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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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씨의 다양한 NFT 유형

오픈씨에는 NFT 공간이 다양한 NFT 유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서 200종 이상의 카테고리와 400만개 이상의 아이템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NFT 유형을 소개합니다.

•예술

Beeple, FEWOCiOUS 및 Trevor Jones는 오픈씨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판매했습니다.

•음악

미국의 유명 가수 제이지가 [Reasonable Doubt]의 발매 25주년 아트컬렉션을 NFT 시장에 판매하면서, 현업 뮤직 비즈니스 거물의 NFT 시장 진입이 시작 되었습니다. 국내의 뮤지션에는 팔로알토, 이날치, 세븐, 매드몬스터 등 다양한 가수들이 NFT를 통해 자신의 창작물의 가치를 향상 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기획사인 SM, JYP 등에서는 NFT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악 NFT 또한 오픈씨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

‘.eth’ 도메인을 등록하여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 컨트렉트, 지갑 주소 등의 이더리움 리소스를 연결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오픈씨 거래소에서는 installing.eth, crpytobeasts.defi 등의 도메인들이 NFT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상세계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더 샌드박스( THE Sandbox), 아코나(Arcona) 등이 있습니다.

•트레이딩 카드 

2020년에는 전체 NFT 거래 중 게임 관련 NFT 판매가 50%를 차지하였습니다. 블록체인에 고유한 특성이 저장되고 이를 게임에서 활용 할 수 있게되면서 전세계 수많은 게임 개발진들은 자신의 게임생태계에 NFT를 적용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엑시 인피니티(AXS) NFT 게임이 있습니다.

•수집품

크립토키티(Cryptokities), 크립토펑크(Cryptopunks), 해시마스크(Hashmasks) 등 여러가지 종류의 수집품이 포함됩니다.

•스포츠 

 Rob Gronkowski와의 파트너십은  NFT 컬렉션을 출시한 최초의 운동선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픈씨 제공하는 서비스(기능)

씨드롭(SeaDrop) 

씨드롭은 NFT 이미지나 비디오, 스토리텔링을 위한 공간 ‘드롭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드롭 페이지에서 프로젝트 소개, 팀원, 예고 영상, NFT 갤러리 및 로드맵 등 다양한 프로젝트 관련 콘텐츠를 게시하여 사용자가 프로젝트의 특징 및 기획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민팅(암호화폐 주조) 일정, 카운트다운, NFT 갤러리 등의 기능을 추가해 드롭 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 씨드롭에는 이용자에게 민팅 일정 등을 알려주는 이메일 알림 기능도 있습니다.

오픈씨 프로(OpenSea Pro)

오픈씨 프로는 거래 수수료 없는 전문 투자자용 NFT 애그리게이터입니다. 이는 오픈씨가 지난해 4월 인수한 NFT 애그리게이터 플랫폼 젬(Gem) V2를 업데이트해 ‘오픈씨 프로’로 명명했습니다.

오픈씨 프로 또한 170개 마켓플레이스의 트렌드, 민팅 및 컬렉션 페이지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 뿐만 아니라 해당 마켓플레이스들에 리스팅된 NFT를 오픈씨 프로에서 구매하거나 판매 및 관리도 가능합니다. NFT 수집가들을 위한 마켓플레이스라는 문구답게 구매시 지갑 사정에 따라 최대 금액 설정, 품목 수량, 특성 등의 옵션 설정이 가능하구요. 가스비도 아주 효율적인 금액일 것이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P2P 스왑 딜스(Deals)

‘딜(Deals)’은 개인간 NFT를 직접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NFT 수집가들은 서로 교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랩드 이더(WETH)를 포함해 원활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은 오픈씨의 네이티브 NFT 프로토콜인 시포트에 의해 구동됩니다.

거래 웹페이지에서 사용자는 거래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이름, ENS 이름, 지금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최대 30개의 NFT를 선택할 수 있으며, 스왑에 추가할 이더리움 수량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거래자는 동일한 체인 상에 있는 인증 NFT 컬렉션을 선택하고 계약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거래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상대 거래자가 계약을 수락할 경우 NFT 스왑이 이뤄집니다.

현재는 해당 기능 이용 시 수수료나 크리에이터 로열티가 발생하지 않지만 향후 ‘가스 수수료’가 부과될 예정입니다.

 

오픈씨 수수료

거래 수수료

일반적으로 오픈씨(OpenSea)는 모든 2차 판매에 대해 2.5%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최초 드롭의 발행(mint)에 대해서는 2.5%~10% 사이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오픈씨 수수료는 판매자가 부담하며 구매자는 아이템을 구매시 지불한 가격의 일부가 수수료로 오픈씨에 지급됩니다. 모든 거래와 지불은 구매자와 판매자의 지시에 따라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지며, 오픈씨는 지불 처리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2차 판매 리스팅 또는 제안가가 오픈씨를 사용하여 생성된 경우에는 2.5%의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리스팅 또는 제안가가 오픈씨 프로(OpenSea Pro)를 사용하여 생성된 경우에는 0.5%의 오픈씨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딜(Deal) 거래에는 OpenSea 수수료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작자 수익

제작자 수익은 구매 후 지갑에서 지갑으로 아이템이 이동할 때 NFT의 원본 제작자에게 지급되는 NFT 판매 가격의 일부를 의미합니다. 오픈씨에서 제작자 수익은 선택적 또는 강제적입니다. 제작자 수익이 선택적인 경우 제작자가 컬렉션 설정에서 선호하는 제작자 수익을 지정할 수 있지만, 아이템을 판매할 때 제안된 수익을 지급할지 그 여부는 궁극적으로 NFT 소유자가 선택하게 됩니다.

판매자인 경우 제작자 수익을 지급해야 할 책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작자 수익이 강제 부과된 컬렉션의 아이템을 판매하는 경우 제작자 수익을 지급해야 합니다. 다른 컬렉션의 경우 아이템을 리스팅하거나 제안가를 수락할 때 제작자 수익을 추가하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여기에 제작자가 선호하는 수익이 포함되지만 이 비율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컬렉션의 아이템에 적용되는 최소 제작자 수익 비율은 없습니다.

구매자인 경우 NFT에 대한 아이템 가격을 지급해야 합니다. 판매자가 판매에 제작자 수익을 포함하는 경우 지급한 아이템 가격의 일부가 NFT 제작자에게 전달됩니다. 컬렉션 페이지에서 제작자 수익이 포함된 NFT 목록을 필터링하여 제작자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딜(Deal) 거래에는 제작자 수익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가스(gas)

가스 수수료는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검증자에게 지불되는 거래 수수료입니다. ​​가스는 오픈씨에 지불되지 않으며, 오픈씨는 가스 가격을 통제하지 않습니다.

판매자인 경우 처음으로 이더리움에 아이템을 리스팅하거나 제안가를 수락할 때 가스를 지불합니다. 구매자는 오픈씨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전송할 때 가스를 지불합니다.

 

오픈씨의 장점

1.다양한 NFT의 유형와 장르

오픈씨에서는 JPG, PNG, GIF, WEBP, MP4, MP3 등의 형태를 가진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사고팔 수 있는 데다가, 0이더(공짜)부터 시작해서 수 천억 원을 호가하는 예술품까지 다양하게 등재되어 있어서 구경할 수 있습니다.

오픈씨에서 사용자들은 미술, 가상 세계에서 사용되는 자산, 스포츠 트레이딩 카드, 게임 아이템, 유틸리티 토큰, 그리고 심지어 도메인 이름을 특징으로 하는 NFT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저렴한 수수료

앞서 언급했듯이 오픈씨는 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에 대해 2.5%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오픈씨는 마켓플레이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마켓플레이스를 설정하거나 당사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무료다. 오픈씨는 모든 판매에 대해 2.5%의 서비스 요금을 매기고 NFT 오리지널 제작자에게 10%의 로열티를 받습니다(NFT 제작자 로열티 정책 폐기됨) .

3.오픈마켓

오픈씨 거래소의 장점은 오픈마켓이라는 점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디지털자산을 민팅(Minting)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민팅이란 NFT거래소에 자신의 디지털파일을 NFT화해 거래에 내놓는 것을 말합니다. 

4.쉽고 빠른 거래

이러한 오픈씨는 암호화폐 이더리움과 폴리곤을 기반으로 거래된다. 이더리움의 경우 스마트컨트랙트(Smart Contract) 기능이 특징이다. 스마트컨트랙은 거래의 일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당사자 간 자동 거래가 체결되는 기술이다. 이에 중계자 없이도 쉽고 빠른 거래가 가능해 다수의 NFT 거래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오픈씨의 단점

1. 중앙화

오픈씨는 중앙화된 NFT 거래소다.NFT 프로젝트는 중앙에서 메타데이터 및 컨텐츠를 호스트한다. 

2.보앙 문제

오픈씨가 선택한 오픈마켓 사업 방식은 위조품이나 각종 신용사기 리스크를 높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픈씨 NFT 시장의 버그를 이용해 해커들은 시장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희귀한 NFT를 훔칠 수 있었습니다. 

3.관리자에 의한 과거의 악용 사례 

지난 2021년 9월 이 회사의 고위직 직원이 사임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네이트 채스테인이라는 이름의 이 직원은 내부자 거래 혐의로 기소되었다.

4. NFT 크리에이터의 로열티(10%)가 폐기됩니다.

 

오픈씨, NFT 창작가 로열티 정책 폐기

일반적으로 NFT 제작자들은 오픈씨와 같은 플랫폼에서 자산을 판매할 때마다 로열티를 받는다. 오픈씨에서 10%로 제한되는 이 로열티는 마켓플레이스마다 제각기 다릅니다. 예를 들어 룩스레어(LooksRare)와 스도스왑(SudoSwap)의 경우 제작자가 로열티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오픈씨는 2023년 8월 17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NFT 작품이 판매될 때마다 원작자가 수익 일부를 받을 수 있는 로열티 정책인 ‘오픈씨 오퍼레이터 필터'(OpenSea Operator Filter)를 폐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판매 수수료를 강제 징수하는 현재 방식에서 선택적 징수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 변경된 로열티 정책은 2024년 3월부터 시행하며 이후 8월부터는 기존 작품과 새로운 NFT 작품 모두 로열티 징수를 완전히 중단한다는 방침입니다.

오픈씨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NFT 시장 축소와 경쟁에 따라 수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로열티 정책의 폐기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오픈씨, ERC-721C 지원

오픈씨가 대체불가능토큰(NFT) 2차 수수료를 강제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선회했습니다. 이전까지 2차 수수료를 보장해주지 않아 크리에이터로부터 비판을 받았던 오픈씨가 ERC-721C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2차 수수료를 보장하는 데 앞장서기로 한, 주목할 만한 변화입니다. ERC-721C는 NFT 전송 조건을 사전에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표준입니다.

2024년 4월 2일(현지시간) 오픈씨는 이날부터 크리에이터가 ERC-721C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ERC-721C는 지난해 5월 블록체인 게임 회사 리미트 브레이크가 개발했습니다. ERC-721C를 활용하면 창작자는 체인 상에서 로열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수자가 로열티를 창작자에게 지불해야만 NFT가 이동될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됩니다.

데빈 핀저 오픈씨 최고경영자(CEO)는 디크립트와의 인터뷰에서 “일반적으로 창작자 수입을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에 관심이 있었다”며 업데이트를 진행한 배경을 전했다. 이번 기술 지원은 지난달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며 가능해졌다고 덧붙였습니다.

 

오픈씨에서 NFT 구매 방법

1.오픈씨에 지갑을 연결하기

2.NFT검색하기

3.오픈씨에서 NFT 구매

  • 제안 생성(견적서 작성) – 특정 기간 내에 입찰
  • 지금 구매 – 더 짧은 시간에 직접 구매

마지막으로 코인투자하거나 NFT 구입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를 하고 현재 시장 동향과 시사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거래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씨 발전 역사 및 현황

2017년 기업가 데빈 핀저(Devin Finzer)와 알렉스 아탈라(Alex Atallah)가 오픈씨 시장을 만들었습니다.

오픈씨는 야심 차게 NFT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출시 26개월이 지나도록 활성 사용자는 4000명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월 거래액도 110만 달러에 그쳐 미미한 수준을 맴돌았습니다. 오픈씨 거래수수료가 2.5% 정도임을 감안하면 월 수입이 2만8000달러밖에 되지 않았던 셈입니다.

2021년 2월, 오랜 동면에서 깨어난 NFT 시장은 곧바로 미친 듯이 질주하기 시작했습니다. 7월 한 달 동안 오픈씨는 NFT 거래로 3억5000만 달러 대금을 처리했습니다. 같은 달 앤드리슨 호로비츠가 주관한 투자 라운드에서 오픈씨는 기업가치를 15억 달러로 평가받고 창투사로부터 1억 달러 자금을 모집했습니다. 8월이 되자 NFT를 둘러싼 열기(와 ‘소외될 순 없다’는 포모(FOMO) 현상) 덕에 거래량은 10배로 급증해 3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영업비용이 500만 달러도 되지 않는 오픈씨는 한 달 만에 수수료만으로 8500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이후 한창 달아올랐던 열기가 진정되면서 거래대금은 월 20억 달러 수준으로 내려왔지만, 그 사이 오픈씨의 활성 이용자는 180만 명으로 증가해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를 점유하게 됐습니다.

2023년 블러(Blur)는 출시 이후 기존 시장 1위였던 오픈씨(Opensea)의 점유율을 빠르게 따라잡았고, 업계 1위 자리까지 차지했습니다.

오랜 기간 1위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의 아성에 도전한 프로젝트는 블러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다른 경쟁 NFT 플랫폼이었던 룩스레어(LooksRare)와 X2Y2 역시 일명 ‘뱀파이어 공격’을 시도해 오픈씨의 유저를 흡수하려 하였습니다. ‘뱀파이어 공격’이란 신생 플랫폼이 기존 플랫폼보다 더 좋은 보상을 유저들에게 제공하여 유저층을 흡수하려는 전략을 말합니다.

여러 NFT 마켓플레이스가 토큰 에어드랍 등을 제공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오픈씨의 점유율을 뺏어오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3년 NFT 시장 침체는 시가총액 133억달러(약 17조원)로 평가받는 오픈씨에도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거래량과 영향력 면에서 블러(Blur) 등 경쟁 마켓플레이스에 밀려 현재 거래량 순위에서 3위로 밀려났으며, 지난 2022년 1월 최고점 대비 96% 감소했습니다.

 

美 SEC, 오픈씨 상대로도 제소 준비

28일(현지시각) CNBC에 따르면 오픈씨의 최고경영자(CEO) 데빈 핀저는 엑스(X·전 트위터)를 통해 SEC가 웰스 통지문(Wells notice)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통지문은 오픈씨에서 거래되는 NFT가 증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핀저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NFT를 증권으로 분류하는 것은 법을 잘못 해석하는 것이라면서, 오픈씨가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핀저는 엑스에서 “SEC가 NFT를 표적으로 삼음으로써 혁신을 훨씬 더 광범위하게 억압할 것”이라면서 “수십만 명의 온라인 아티스트와 창작자가 위험에 처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방어할 자원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웰스 통지문을 받은 NFT 크리에이터와 개발자의 법률 비용을 위해 5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고 덧붙였습니다.

NFT를 증권으로 간주하겠다는 SEC의 법률 해석에 대해 추가적인 논란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