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Gold)과 은(Silver)은 예전부터 안전자산으로 불립니다. 안전자산이란 화폐가치가 떨어질 때 물가 상승 금액을 따라잡기 위한 투자 상품입니다. 다만 은(Silver)의 경우 산업 원자재로 사용하는 비중이 늘어나기 때문에 안전자산이면서 위험자산인 상품이 되었습니다.
오늘 은, 은 시세 또는 은 가격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은(Silver)에 대해서
은(Silver)은 화학 원소 중 하나로, 화학 기호 Ag로 나타내며 원자 번호는 47입니다. 은은 연성이 높아 재료 산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전기의 우수한 전도성, 열의 높은 전도성, 광학적 투과성, 항균성 등의 특징으로 인해 전자 공학, 의학, 은박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은(Silver)은 인류 역사상 매우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왔습니다. 인류의 초기 문명에서부터 은은 보석이나 동전 등의 형태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은(Silver)은 동전의 재료로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은 동전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으며, 동전으로 사용되지 않은 은은 교환 거래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은(Silver)은 대표적으로 반도체 산업에서 후공정에 사용되는 원자재인 만큼 금(Gold)보다 산업적으로 수요가 많습니다. 귀금속 뿐만 아니라 자동차, 반도체, 태양광 패널 등 다양한 산업용 상품으로 사용되며 최근 전 세계 원자재 수급이 어려워 짐과 동시에 에너지 부족, 제조업 경기 둔화 등이 겹쳐 해당 산업의 은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은값도 함께 하락하 였습니다. 또한 금에 비하여 저렴한 가격과 금과 그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에 수요층이 다르다는 것도 은시세 변동 성이 큰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금(Gold)은 일반적으로 은(Silver)보다 50배 이상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 금값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은과 비교했 을 때 70~80배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으며 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이 반등하고 있는데요. 다만 은은 금보다 수요가 많다 보니 경기가 좋아질 때는 구리와 함께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곤 합니다. 따라서 경기 둔 화 구간에는 구리, 은, 금 순으로 덜 취약하며 금은 안전자산이고 구리는 산업 수요가 높아 실물경기를 대표하고 은은 귀금속으로 분류되지만 산업 수요도 일부 있어 금과 구리의 중간 정도 성격으로 시장에서 거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은(Silver)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자 기기, 의료 기기, 태양 전지 등의 산업에서 사용되는 것은 물론, 실버 액세서리, 은박 화장품 등으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금융 상품에서도 은은 고가의 금속 중 하나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투자 상품으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 투세븐빗 가입하시고 10%추가 증정금 받으세요!
신규 유저 한정 이벤트(입금 및 거래 시 10%추가 USDT 보상) <<<< |
은(Silver)의 용도
1.은(Silver)은 보석류에도 쓰이고, 금보다 용도가 다양함
금과 은은 보석류 및 투자시장을 통해 경제적 측면에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금이 더 비싸고 전체 금 생산분의 가치가 은 생산분의 가치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에 금은 행성, 은은 위성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행성과 위성 모두 중력의 중심점은 동일하지만,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쪽은 행성(금)입니다.
1999년부터 2011년 사이에 그랬듯, 금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 많은 소비자는 금 보석류의 가격을 부담스럽게 느낍니다. 하지만 은 가격은 만약 9~10배 상승하더라도, 원래 금 가격의 70분의 1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고객이 은을 적절한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 보석류의 수요가 금의 가격 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편, 은 보석류의 수요는 은의 가격 변동에 비교적 둔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2.은(Silver) 보석류 소비의 가격 민감도는 금 보석류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
금과 은의 보석류 수요에 대한 가격 변동 민감도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 외에도, 2차 공급에서 흥미로운 특성이 나타나는데, 2차 공급(재활용)은 금과 은의 가격 동인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시장은 이미 이러한 금과 은의 공급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미 가격에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는, 귀금속 가격 상승이 기존에 공급된 귀금속의 재활용을 촉진하지만, 재활용 프로세스는 가격 하락 압력으로 작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회귀분석을 수행하면, 한 해와 다음 해의 채굴량 변동이 금과 은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197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45년에 걸쳐 측정한 결과, 한쪽 금속의 채굴량이 변동되면 금과 은 가격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평균적으로, 금 채굴량이 1% 증가한 경우 금 가격은 2.2% 하락했으며(검정통계량: -5.9) 은 가격은 3.1% 하락했습니다(검정통계량: -5.6). 은 채굴량이 1% 증가한 경우 금 가격은 평균 1.8% 하락했으며(검정통계량: -2.5) 은 가격은 1.7% 하락했습니다(검정통계량: -1.5)(그림 9). 마지막 검정통계량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성에 대한 95% 신뢰구간 검증을 통과했습니다.
3.산업 분야에 쓰이는 은(Silver)
◾전자 산업 : 전기의 우수한 전도성, 열의 높은 전도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전자 부품, 반도체, 태양 전지 등에 사용됩니다.
◾의료 산업 : 항균성이 뛰어나며,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는 성질이 있어 의료 기기, 의약품 등에서 사용됩니다.
◾재료 산업 : 연성이 높아, 금속 가공 산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광학 분야에서도 사용됩니다.
◾화학 산업 : 산화 은은 합성 수지나 냉각제 등 다양한 화학제품에 사용됩니다.
4.일상 생활 분야에 쓰이는 은(Silver)
화장품 : 항균성이 뛰어나며, 피부진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화장품 제조에 사용됩니다.
실버 액세서리 : 미적 감각이 좋고, 오래 사용해도 변색이 적어 보석이나 액세서리 등으로 사용됩니다.
의료용품 : 실버 드레싱(상처 처치용 은 패드), 은 이온 살균제 등의 제품이 의료용품으로 사용됩니다.
5.금융 분야에 쓰이는 은(Silver)
은은 금융 상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투자 상품으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은 ETF, 은 선물, 은 수입 등의 금융 상품이 있습니다.
은(Silver)의 시세
은(Silver) 시세는 금융시장에서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LBMA(London Bullion Market Association)의 은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은 시세는 일별로 변동되며, 주요 거래소에서는 은 선물, 은 ETF 등을 통해 은에 대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뉴욕시장에서 국제 금값과 은값 등 안전자산 가격들이 급등했다. 구리가격도 치솟았습니다. 연준의 향후(9월) 금리인하 시사 및 그에 따른 달러가치 약세와 미국 국채금리 급락 속에 이같은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이날 미국 동부시각 오후 3시 55분 기준 12월물 국제 금값은 t온스당 2494.50 달러로 1.74%나 상승했습니다. 9월물 국제 은값은 t온스당 29.10 달러로 2.02%나 상승했습니다.
🎁 투세븐빗 가입하시고 10%추가 증정금 받으세요!
은의 최근 동향
- 3월 이후 ETN시장 상승률 상위 10개 중 7개 ‘은 ETN’
- TRUE 레버리지 은 선물 ETN 48.4%↑ 상승률 1위
- 금 ETN 수익률 넘어… 대신 레버리지 KRX 금현물 ETN 22.43%↑
- 은 가격, 두달새 약 25% 상승…금 가격 10% 상승 그쳐
- “산업금속과 귀금속 섹터 동반 상승에 은 가격 올라”
2023년 4월 최근에 ‘은’에 투자하는 상장지수증권(ETN) 상품의 상승세가 ‘금’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23년 4월 26일 한국거래소 따르면 지난 3월 이후 DJCI 2X Leverage Silver TR 지수를 추종하는 TRUE 레버리지 은 선물 ETN은 48.43% 상승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국내 ETN 시장에서 상승률 상위 1위에 해당하는 기록으로, 최근 국내 증시의 자금이 2차전지 관련 상품에 쏠리고 있는 상황에서도 높은 수치입니다.
은시세는 지난 2월 18달러에서 현재 25.2달러까지, 40%가 넘는 상승폭을 보여 금시세 대비 좀 더 탄력적인 모습을 기록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금값과 은값은 주식 대비 답답한 모습을 보인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지난 한 달은 이러한 편견을 말끔히 해소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국제 금시세는 사상 최고가인 2,070달러에 근접한 모습으로, 전통적으로 경기침체 및 인플레이션 시기에 강한 모습을 보이는 금값이 새로운 역사를 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은 값 상승세: 은 선물 상승
Bloomberg Silver Single 2X Leveraged TR 지수를 추종하는 메리츠 레버리지 은 선물 ETN도 47.48% 오르며 상승률 2위를 기록했습니다. 신한 레버리지 은 선물 ETN은 47.16%, QV 레버리지 은 선물 ETN은 45.02% 오르며 상승률 3, 4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 레버리지 은 선물 ETN(47.09%), KB 레버리지 은 선물 ETN(46.28%), 미래에셋 레버리지 은 선물 ETN(45.79%) 등 같은 기간 상승률 상위 10위권 내에 은 관련 ETN 7개 상품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준수한 성적을 거둔 금 관련 상품의 상승률을 훌쩍 넘어선 기록입니다. 지난 3월 이후 KRX 금현물 레버리지 지수를 추종하는 대신 레버리지 KRX 금현물 ETN은 22.43% 상승했다. DJCI 2X Leverage Gold TR지수를 추종하는 TRUE 레버리지 금 선물 ETN도 20.21% 올랐습니다.
이 밖에 신한 레버리지 금 선물 ETN(20.07%), 메리츠 레버리지 금 선물 ETN(19.50%), QV 레버리지 금 선물 ETN(19.48%), KB 레버리지 금 선물 ETN(19.06%), 삼성 레버리지 금 선물 ETN(18.90%) 등도 상승했습니다.
은 선물 가격이 3월 초 트로이온스(약 31.1g)당 20달러대에서 최근 25달러로 약 25% 가량 상승한 반면, 같은 기간 금 선물 가격은 트로이온스당 1818달러에서 2000달러 대로 약 10% 상승하는 데 그친 탓입니다.
은(Silver)과 금(Gold)값의 비율
투자 업계에서는 은 선호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은값이 떨어져도 너무 떨어졌다고 보고 있는데요. 23년 4월 29일 기준 금값과 은값의 비율 금은비는 약 1:79.5입니다. 보통 금과 은의 가격 비율은 60:1 수준인데 지금은 79:1까지 벌어진 상황입니다. 이 비율이 1:79.5라는 것은 금값에 비해 은값이 아직 덜 올랐다는 신호로도 볼 수 있으며, 평균 수준 60:1으로 돌아가려면 아직도 상승텀이 많이 남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지난 2010년 – 11년의 금융위기에서도, 2020년 코로나에서도 이와 같은 안전자산의 가격이 폭등했 었는데요. 이 당시에도 금값이 먼저 선행하여 오르고, 뒤이어 은값이 오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공급량과 수요량에서도 은값이 상승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은은 귀금속으로도 분류가 되지 만 각종 산업재에서도 각광을 받는 재료로써 사용되기도 합니다. 수요가 증가하더라도 공급의 절대 량이 제한적인 은이기 때문에 공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장량은 약 236,000톤인데 소비량은 금의 약 10배인 30,000톤으로 고갈 위기에 처해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금과 은 모두 안전자산이지만, 금은 은에 비해 투기성이 강해 좀 더 안전하게 투자하고 싶다면 은에 투자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금(Gold)과 은(Silver) 모두, 금 또는 은의 채굴 공급량 변동에 대해 음(-)의 민감도를 가짐
- 채굴량은 금 및 은 가격 변동의 주요 동인입니다.
- 금 채굴량은 금과 은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은 채굴량은 금과 은 가격에 비교적 약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귀금속 가격이 상승하면, 보석류 구매자는 금 가격을 부담스럽게 느끼지만, 은을 구매할 여력은 여전히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 금과 은은 보석류 및 투자시장을 통해 경제적 측면에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 경제적 가치가 더 높은 금이 금-은 관계의 주도권을 쥡니다.
- 2차 공급/생산은 가격에 반응하는 것이지, 가격을 좌우하지는 않습니다.
투자 전문가들이 은 투자에 대한 견해 (은 가격 전망)
은 가격이 2023년 1월 온스당 30달러를 기록하며 9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라설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마지막 온스당 30달러를 기록한 것은 2013년 이었습니다.
귀금속 전문가들은 은 공급이 부족한 가운데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금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 경향도 있는 만큼 올해 금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ABC불리언의 재니 심슨 최고경영자(CEO)는 “은은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높은 해에 연간 20%에 가까운 수익을 올렸다”며 “또한 금에 비해 은이 저렴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2023년) 은이 온스당 30달러로 오르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저항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은 가격 전망 –MKS팸프 금속 전략 책임자
귀금속 회사 MKS팸프의 닉키 쉴즈 금속 전략 책임자는 “은이 부족하고 뉴욕과 런던이 보유한 은 실물 재고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며 “향후 5년간 은이 1억 온스 이상의 부족을 기록할 것으로 보며 산업에서의 수요가 타이트한 공급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은 수요의 가장 큰 부분은 전체 수요의 50%에 달하는 산업 분야”라며 “보통 금에 대해 낙관적이지만, 올해는 은에 대해 훨씬 더 낙관적이다”고 말했습니다.
은은 주로 납과 아연, 구리 등의 금광에서 부산물로 생산되는 만큼 수요에 빠르게 반응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은 가격 전망–귀금속의 랜디 스몰우드
휘튼 귀금속의 랜디 스몰우드 사장은 “은 광산은 은의 약 25%만 공급하기 때문에 은 가격이 오른다고 광산이 생산량을 늘릴 수 없다”며 “은 가격이 온스당 30달러에 도달하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가격은 20달러 이상에서 편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은의 전망–미래에셋증권 연구원
윤재홍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23년 4월 26일 “경기침체 및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장기화, 미-중 간 긴장 강화 등 불안 요인들이 지속되며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가 높아졌다”며 “금 가격 상승과 함께 은 및 금광주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산업금속과 귀금속 섹터의 동반 상승 여부가 주목되는 만큼 은 가격이 추가로 오를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달러지수 약세가 동반되는 금리 하향 안정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은 가격 상승의 적절한 조건이 만들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은의 전망–NH투자증권 연구원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3년 4월 26일 “금과 구리 가격의 동반 상승은 양대 금속의 특성을 모두 보유한 은으로 대량 투자자금을 유입시킬 수 있다”며 “실질금리 하향 안정세는 금·은 교환비율 하락을 동반, 금보다 은의 투자 성과를 지지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글로벌 경기가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갑지도 않은 적절한 상태, 즉 골디락스 여건 속에서는 산업금속과 귀금속 섹터의 동반 상승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향후 은(銀) 가격 전망
은값은 금과 마찬가지로 달러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동안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은값도 전반적으로 하락했던 추세였습니다. 게다가 지난 2011년부터 미국 JP 모건이 은을 대량 매도하여 시세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은값이 크게 떨어졌던 사건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향후 4차 산업이 성장하면서 산업 용도의 은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실제로 전기차 제조에 사용되는 은은 2030년 70억 온스까지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2017년 사용량이 45억 온스였음을 감안하면 굉장히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밖에도 여러 기관의 분석에 따르면 앞으로도 은이 폴리실리콘, 전기 반도체 등에 상당량 필요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중앙은행 기준 금리 인상, 달러화 강세, 글로벌 경기 성장 둔화 등으로 떨어진 은 시세는 산업 전반에 사용된다는 특징 때문에 금과 달리 안전 자산 외에도 다양한 성격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외 불확실성이 계속되면서 전통적으로 인플레이션 헷징(위험회피) 속성을 지닌 귀금속에 대한 수요가 몰린 데다, 최근 중국의 경기회복 기대감에 산업용 수요까지 몰리면서 투자자들의 눈길이 은과 금으로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금보다 잘 나가는 은, 지금이 투자 적기일지도 모릅니다.
2024년 은값(은 가격) 전망
몇몇 분석가들은 귀금속 상품 시장이 향후 몇 년 동안 급등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JP 모건(JPMorgan)에 따르면 은 가격은 투자자의 관심을 이 상품들에 바꿀 다가오는 금전적 결정에 의해 뒷받침되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2025년에 온스당 36달러까지 상승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 중 하나는 달러 약세 및 이 통화로 표시되고 거래되는 모든 자산의 강화와 관련된 연준의 금리 인하 및 통화 완화에 대한 기대입니다. 보다 구조적인 요인은 은 수요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 자동차 제품 및 활동의 핵심 재료로 은을 계속 요구하는 기타 기술 산업의 금속 응용 분야에서 파생됩니다.
그러나 아마도 이러한 가격 상승을 악화시키는 더 중요한 촉매제는 적자로 인한 공급 제약과 은 산업이 광산 측면에서 직면한 어려움일 것입니다. 다른 전문가들은 이미 지난 몇 년 동안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지만 공급은 부족하다고 경고했습니다. 정체되고 가격이 같은 범위에 머물면서 선물 시장과 상장지수펀드(EFT)를 포함한 2차 지상 재고로 충당되는 시장에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은 시장 분석가인 Peter Krauth는 이러한 재고가 12~24개월 내에 종료되어 은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일정은 JPMorgan이 예측하는 은 시장과 교차합니다.
이 은 부족량은 2억 4천만 온스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업계에서는 연간 8억 5천만 온스만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은 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은 (Silver)의 가격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은 금속 시장에서 가격이 결정되며,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있어 귀금속 투자는 늘 인기가 있으며, 은값 추세는 늘 높은 변동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은값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미국 달러 환율, 인플레이션, 금리 결정, 크루드오일 추세, 주식시장 등 금값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비슷합니다.
1)미국 달러 환율
은 가격은 미국 달러로 결제되므로, 달러 가치의 변화가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달러 가치가 상승하면 은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은값은 미국 달러의 수요·공급 및 환율과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미국달러 변동성은 은값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은값과 미국달러 환율은 기본적으로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미국달러 환율은 은값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2)미국 비농업고용지수
만약 비농업고용인구가 상승하게 되면 은값은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만약 비농업고용인구가 하락하게 되면 은값은 상승하게 됩니다.
3)각국 통화정책
어떤 국가에서 통화 완화정책을 펼치면 해당 국가의 통화 공급량이 상승하게 됩니다. 만약 금리가 떨어지게 되면 해당 국가의 통화 공급이 상승하고, 이는 은값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각국 시장 소식에 주목해 최신 정보와 공시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4)국제정치 혼란 및 전쟁
전세계 주요 정치적 사건 혹은 전쟁은 은값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부 차원에서 전쟁비용을 지출하거나, 국내 경제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예산 지출을 감행할 경우 수많은 투자자들이 자산보호를 위해 은 현물을 구매합니다. 정치적 불안이 있으면 은 수요를 끌어올려 은값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5)공급과 수요
은은 산업에서 광물 및 재활용으로 공급됩니다. 수요가 높으면 공급이 부족해져 가격이 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은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될 경우 은값 또한 영향을 받아 하락하게 됩니다. 생산량 증가 추세가 멈추게 되면, 공급이 수요보다 줄어들게 되어 은값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은은 투자 상품으로 사용됩니다. 금융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 은 가격이 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 산업, 의료 산업, 재료 산업 등에서 은의 수요가 증가할 경우, 은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6)경기 상황
경기가 좋으면 산업 생산이 증가하며 수요가 높아져 은 가격이 오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기가 나쁘면 수요가 줄어들어 은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안정된 상황에서는 공업 생산량이 증가하고, 소비재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은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어 은 시세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대체재
은의 사용 용도가 다른 금속으로 대체될 경우 은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8)인플레이션 대응 수단
인플레이션 발생 시, 많은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대비 자산으로서 은을 선택합니다. 이 경우, 은 시세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은에 투자하는 장점
은은 우리 통화의 일부가 아닐 수도 있지만 여전히 돈입니다. 사실 은은 금과 함께 돈의 궁극적 인 형태입니다. 실물 은은 금처럼 가치의 저장소입니다.
금보다 높은 수익률
은은 금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수익률은 더 높습니다. 금과 은은 비록 같은 추세 방향성을 보일지라도, 은 현물가격은 금 현물가격보다 증감폭이 더 높습니다. 즉, 은값이 상승할 때마다 금값보다 더 큰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투기성 거래를 목표로 하신다면, 상승장 때는 은 수익률이 금 수익률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들 들면 2008년~2011년 사이에 금값은 170% 상승에 그친 반면 은값은 450%씩이나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에 금보다 은의 비중을 더 크게 싣는 것도 고려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유형의 돈
현금, 채굴 주식, 채권 및 기타 금융 상품이 부의 형태로 허용되지만 본질적으로 여전히 디지털 약속 어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돈 인쇄와 같은 행동으로 인해 감가 상각에 취약합니다. 반면에 은괴는 유한 한 유형 자산입니다. 이는 다른 상품과 같이 시장 변동에 취약하지만 실물 은의 고유 가치와 실질 가치로 인해 완전히 붕괴 될 가능성은 없음을 의미합니다. 시장 참여자는 은화 또는은 보석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금괴를 구매하거나 은괴 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수요
은은 산업 부문에서 폭널리 사용되는 금속이며, 투자 포트폴리오에도 필수로 여겨지는 금융 상품입니다. 은은 전도성이 높고 녹에 강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용 기기에서 사용됩니다. 미래중심형 기술혁신 과정에서 개발중인 배터리, 전자제품, 에너지 셀, 의료용 연구장비 등에도 은이 사용됩니다. 결과적으로, 세계경제가 발전하면 할수록 은 투자 또한 성장해나갈 것임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경제 또한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신형 개발중인 배터리 전기자동차(BEV)에는 다방면으로 은이 사용됩니다. BEV의 차량 내비게이션 및 배터리 충전상태 센서와 같은 여러 구성품에 은이 사용됩니다. 전기부품 상호작용 과정에서도 수많은 반도체에 은이 활용됩니다. 훗날 전기자동차 충전소(가정용, 산업용 등)가 더 많이 설치될 것으로 예상되며, 충전소 설치에도 은이 사용됩니다.
포트폴리오 분산 수단
은은 그 어떠한 종류의 포트폴리오에도 존재하면 좋을 필수 구성요소입니다. 비록 은은 좁은 가격 범위 안에서만 횡보하곤 하지만, 언제든 은 가격을 움직일 수 있는 재료가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기대감은 늘 존재합니다. 시장상황이 불리해질 때 은은 포트폴리오에서 쿠션 역할을 해줄 수 있으며, 장기적인 가치 보존 수단이라는 특성을 고려했을 때 은을 보유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고려하실 수 있겠습니다.
만약 본인 자산의 대부분을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한다면, 주식시장이 붕괴될 때마다 순자산 손실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은 자산을 보유할 경우, 혹여나 주식이나 펀드와 같은 리스크성 자산에 과도한 비중을 실어 손실을 보았더라도 부분적인 자산 방어가 가능합니다.
은(Silver)에 투자하는 방법
1)은(Silver) 현물 투자
은은 아시아골드 또는 한국금거래소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 삼성금거래소 등의 대형 거래소에서는 실버바를 구매해 은테크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실버바는 100g, 1kg 단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 낮은 단위는 은 그래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뉼은 은을 구슬 형태로 만든 것인데, 상대적으로 실버바보다 순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은 현물 거래는 10%의 부가가치세가 있고, 업체를 통해 구매할 경우 수수료를 내야 하니 참고하세요. 현물을 직접 구매하는 방법이라 유통 과정 때문에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현물 은은 부가세가 붙어 실버바를 구입하고 바로 팔아버리면 약 -20%의 손실을 볼 수 있는데요. 대신 시세 차익에 대한 별도 세금은 부과하지 않습니다.
2)은(Silver) 통장
은 통장은 기간과 금액에 상관없이 은을 0.01g 단위로 자유롭게 매입 및 매도할 수 있는 금융투자상품입니다.은 통장은 은 실물 투자와 다르게 구매 시 세금을 낼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 매입 및 매도 가격을 정해 반복 매매도 가능합니다.
다만 은 통장을 통해 은투자 후, 은시세 차익을 통해 이익을 봤다면 배당소득세 15.4%를 내야 합니다.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구매/판매 수수료가 각각 은값의 3.5%, 그리고 골드뱅킹과 다르게 현물인출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3)은(Silver) ETF
ETF는 상장지수펀드로 지수를 추종하거나 원자재 등의 특정 자산 가격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 투자 상품입니다.
은 ETF는 대표적인 은 투자 방법 중 하나로 거래량이 많고, 위에 설명한 은 통장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가 장점이에요. 은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은 ETF는 국내 상품과 미국 상품 중 선택해서 투자할 수 있는데, 이 둘의 세금 차이가 있어 이 부분을 확인하고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국내는 ETF는 수익을 실현할 경우 수익금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ETF는 수익이 250만원 이상이면, 수익금의 22%를 양도소득세로 내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 은 ETF는 수수료가 0.5%로 국내 은 ETF 수수료가 0.68%인 것에 비해 저렴합니다.
KODEX 은선물, iShares Silver Trust(SLV) 등이 잘 알려져 있는 은 ETF 상품입니다.
4)은(Silver) 선물 ETN
은 선물 투자는 은 선물 시세와 연동되는 은 선물 ETN 상품을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ETF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펀드(Fund)인 반면 ETN은 증권(Note)이라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지수 변화율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은 ETN은 만기 시 성과에 따라 수익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한 증권으로, 증권회사에서 발행한 상품이에요. 원한다면 만기 이전에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은 선물 수익률에 따라 은 ETN 가치가 결정, 그리고 만기가 되면 투자자에게 수익률을 지급하겠다고 계약을 통해 약속한 증권입니다.
물론 은시세 지표를 ETN이 완벽히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괴리율이라고 하고, 증권사는 이 괴리율을 줄이는 역할을 해야 하지만 간혹 그 역할을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괴리율을 줄이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금감원으로부터 경고를 받습니다.
'투자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NVIDIA 주가, 2개월 최저치로 하락: NVDA는 2024년에 좋은 투자처인가? (0) | 2024.08.10 |
---|---|
2024년 8월 RWA 알트코인 상위 5가지: 거래 최적화 (0) | 2024.08.10 |
금시세(금값) 전망 2024: 금 값 최고치 또 경신, 금 시세 더 오를까? (0) | 2024.08.10 |
스타벅스 주가 전망 2024, 지금 스타벅스 주식 사도 되나요? (0) | 2024.08.10 |
2025년 및 2030년 테슬라(TSLA) 주식 예측 및 가격 예측 (0) | 2024.08.08 |